경민공 한경(景敏公 韓 卿 : ?∼? 10世)
公의 諱는 경(卿)이요 처음의 관향(貫鄕)을 안변(安邊)이라 하였다가 청주(淸州)로 환본(還本)하였다. 예빈윤공(禮賓尹公)의 증손(曾孫)으로 정승공(政丞公) 규인(珪仁)의 다섯째 아들이요 안원군(安原君) 유(裕)의 손자이다. 고려 때 벼슬이 밀직부사(密直副使)에 이르렀으며 신의왕후(神懿王后 : 景敏公의 딸)가 이성계(李成桂)에게 출가(出嫁)하였으나 이태조(李太祖)가 개국(開國)하기 1년 전인 1391년 9월 23일 55세에 별세(別世)하였다.
그후 이성계(李成桂)가 조선 태조(朝鮮 太祖)로 즉위(卽位)하여 公의 딸이 신의왕후(神懿王后)에 추봉(追封)되자 증 충성공근 적덕유경보리공신(贈 忠誠恭謹 積德유慶輔理功臣) 벽상삼한삼중대관령문하부사 안천부원군(璧上三韓三重大匡領門下府事 安川府院君)에 추봉(追封)되었다.
公의 배위(配位)는 평산 신씨(平山 申氏)로 삼한국대부인(三韓國大夫人)에 봉(封)해졌는데 보조공신(輔祚功臣) 판 형조사(判 刑曹事) 윤여(允麗)의 딸이다.
公의 딸이 태조 이성계(太祖 李成桂)의 배위(配位)로서 신의왕후(神懿王后)가 되니 친정(親庭) 조상(祖上)에게 벼슬이 추증(追贈)되고 형제(兄弟 : 男妹)는 현달(顯達 : 出世)하여 문세(門勢)가 흥왕(興旺)하였다.
즉(卽) 경민공(景敏公)의 큰아들 성기(成奇)는 안산군(安山君)이고 다음 일(일 : 일)은 대광보국 숭록대부 의정부 우의정(大匡輔國 崇祿大夫 議政府 右議政)에 시호(諡號)는 양정(良靖)이다. 다음은 정헌대부 한성부 판윤(正憲大夫 漢城府 判尹)에 추증(追贈)된 검교 한성판윤(檢校 漢城判尹)을 지낸 금강(金剛)이요, 다음은 숭록대부 판돈녕부사(崇祿大夫 判敦寧府事)하고 안원군(安原君)에 봉(封)해진 창수(昌壽)요 다음은 융전(隆田)으로 지돈녕부사(知敦寧府事)를 지낸 시호(諡號) 호정(胡靖)이다.
公의 산소(山所)는 함주군 동천면 덕허리 갑원(咸州郡 東川面 德許里 甲原)에 예장 (禮葬)되고, 배위(配位) 삼한국대부인(三韓國大夫人) 평산 신씨(平山 申氏)는 함주군 운남면 차인동갑원(咸州郡 雲南面 車引洞甲原)에 위치(位置)해 있다.
경민공(景敏公)의 사시장(賜諡狀)은 영 중추부사(領 中樞府事) 정익량(鄭翼良)이 지은바, 由義而濟曰景(유의이제왈경)이요, 應事有功曰敏(응사유공왈민)이다. 卽, 義理를 쫓아 濟化하는 것을 景이라 하고, 일에 當하여 功이 있는 것을 敏이라 했다.
※경민공(景敏公 : 卿)에게는 나라에서 불천지위(不遷之位)로 전례(典禮)하니 公의 따님이 태조(太祖) 이성계(李成桂)의 배위(配位)로 신의왕후(神懿王后)에 책봉(冊封)되고 公을 국구부원군(國舅府院君 : 國王의 丈人)에 증봉(贈封)한데서 비롯된 것이고 나아가 나라에 유공(有功)함이 현저(顯著)하여 내려진 전례(典禮)인 것이다.
※公의 사당(祠堂) 제사(祭祀)는 봉상시(奉常寺 : 國家의 王家宗室, 功臣 등에 관한 事務를 담당하던 중앙 관청)에서 상례적(常例的)으로 제문(祭文)과 제수(祭需)를 내려 치제(致祭 : 제사지냄)하였다. 卽, 사중삭(四仲朔 : 네 절기의 가운데 달 음 2月, 5月, 8月, 11月)과 사명절(四名節 : 설날, 端午, 秋夕, 冬至), 양기일(兩忌日 : 內外兩位)에 제사(祭祀)를 지냈다.
 
번호     이 름 조회
1 한연 3477
2 한유 3648
3 한규인 3269
4 한용 3408
5 한경 3600
6 한일 3732
7 한금강 4313
8 한창수 4377
9 한융전 4374
10 한교 4457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