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회장 한태락

푸른 용의 해, 2024 갑진년(甲辰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청룡은 권위, 힘과 번영을 의미하며, 이는 개인과 사회전반에 긍정적인 변화와 성장의 밝은 미래와 행운을 가져 올 것이라 기대되는 희망의 한해가 될 것이라 여겨집니다.

 

갑진년 새해에는 국운상승과 100만 청주한문 모두가 건강하고 소망하는 일들이 성취되는 한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 한해를 돌이켜 보건데 국내외적으로나 사회전반에 걸쳐 쉽지 않은 한해가 아니었나? 회상해 봅니다. 우리나라는 자원의 부족과 지정학적 리스크가 항시 경제와 국가발전에 장애요인으로 작용되곤 했지만,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우수한 인적자원으로 선진국의 입지를 차근차근 다져 나가고 있는 위대한 나라입니다.

 

반도체, 중화학, 원전 등 기술력은 세계 최고의 선도 산업으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철강, 바이오산업, 관광산업 등 많은 분야에서도 최고의 입지를 넓혀 나가는 선진강국으로의 기틀을 점진적으로 다져 나가는 미래가 밝은 국가입니다. 경제가 활력이 넘쳐야 좋은 일자리가 창출이 되고 국민의 삶의 질이 보장받게 되는데 유가급등이나 중동 분쟁, 우크라이나 사태와 미중 무역 갈등 등 국제적 불안요인이 우리 경제발전에 위험요인으로 작용이 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2024년 갑진년 올 한해는 국내외적으로 우호환경이 조성되고 청룡의 용솟음치는 힘찬 기운을 듬뿍 받아 선진강국의 기틀을 다지는 국운상승으로 풍요가 넘치는 희망찬 한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아울러 우리 청주한씨중앙종친회도 갑진년 올 한해에는 숭조돈목을 보다 값진  덕목으로 실천화하는 가운데 청주한문이 하나 되는 대화합의 기틀을 다져 삼한갑족의 명문성씨 위상을 더 높이는 한해가 되도록 종사운영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시조부군의 숭조 선양사업에 힘쓰겠습니다.

시조부군의 탄생지이며 우리 청주한문의 성지인 청한각의 체계적인 관리와 아울러 시조부군의 생애활동 흔적과 유적 등을 발굴 벨트화하여 일반인은 물론 우리 청주한문 후손들이 즐겨 찾고 탐방하는 관광 명소화 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청주시 상당구 남일면 가산리 소재 조선 8대 명당으로 손꼽히는 시조 묘를 비롯한 묘역 주변의 유적 및 시설물 관리에도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세심하고 체계적인 관리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시조부군을 위시하여 선조님들의 세향 및 제례 봉행에도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장학사업의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청주한문의 후예들이 국가발전의 동량이 되고 나아가 청주한문의 위상을 더 높이는 훌륭한 인재양성이 미래를 대비하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입니다.

따라서 장학기금의 대폭 확충과 장학사업의 내실 있는 운영으로 청주한문의 인재양성에 더 많은 값진 투자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익산쌍릉 수호보전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익산시 석왕동 소재 사적 제87호인 익산쌍릉의 대왕릉은 우리 청주한씨의 원류인 마한태조무강왕릉이라는 무수한 역사적 문헌으로 증명을 하고 있고, 선조 대대로 청주한문에서 매년 음력 3월 보름날 익산쌍릉에서 시조 제례를 봉행하여 오고 있습니다. 이러함에도 익산시 당국에서 쌍릉의 대왕릉을 백제 무왕릉으로, 소왕릉을 선화공주의 릉이라는 역사기록과도 배치되는 어처구니없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문중에서는 역사적 진실을 바탕으로 그동안 무강왕수호범대책위원회 중심의 체계적인 활동과 부단한 노력으로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으나 아직도 익산시 당국과 우리 문중 간에 갈등은 해소되지 않고 있음으로 우리 청주한문 모두는 단합된 의지로 쌍릉수호에 빈틈없는 수단과 방법 등 대책에도 힘써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숭조돈목과 대화합의 기틀을 더욱 다지는 청주한문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종친회의 원로, 어르신에 대한 정중한 예우와 존경심, 그리고 종친간의 친목과 화합하는 풍토를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의 역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모든 갈등의 원인은 상대를 불신하고 남 탓으로 돌리는 이기심에서 기인합니다.

상대방을 존중하고 양보하는 겸손의 자세가 우리를 하나로 엮는 주춧돌이 될 것입니다.

우리 청주한문은 한 뿌리입니다.

따라서 우리 한문 모두는 하나가 되고 명문가문의 일원이라는 자랑스러운 이미지를 크게 부각시키는 동기 부여로 청주한문의 뿌리 찾기 운동을 거족적으로 전개하여 청주한문의 대화합의 계기가 되도록 중앙종친회가 구심체 역할을 하는데 역량을 집주 하겠습니다.

 

다섯째, 인터넷 한글대동족보의 지속적인 구축사업으로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섯째, 종친회 홈페이지 이용률을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종친회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제안, 소중한 의견 등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종사에 반영하고 나아가 한문일가 분들의 아름다운 미담이나 동정, 그리고 문중의 각종행사 등을 서로 공유하고 소통하는 열린 공간의 홈페이지로 활성화 하는데도 힘써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한문일가님 여러분!

2024 갑진년 푸른 용의 해는 권위와 힘, 풍요로움을 상징합니다.

청룡은 푸른색(甲)과 용(辰)의 결합으로 새로운 시작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러한 푸른 용의 해를 맞아 힘찬 도전과 강한 전진으로 보람 있는 한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갑진년 새해

청주한씨중앙종친 회장 한 태 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