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작성자 중앙종친회
ㆍ작성일 2009-05-04 (월) 18:15
ㆍ첨부#1 제7교_청주한씨대동족보_수단기재요령.hwp (32KB) (Down:1014)
ㆍ추천: 10  ㆍ조회: 10178       


 

이름 기입요령은 한자 이름 밑에 한글로 음을 기입합니다.

   : 子吉童 길동

이름 옆 신상기록 란에는 자명(字名), 호(號), 출생일, 학력, 경력, 상훈, 사망일 묘소위치, 배우자 등을 기입합니다.

① 생ㆍ졸 년 월 일 기재방법

  서기로 년, 월, 일을 기재 함을 원칙으로 하되 연도를 환산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6교 대동보에 실린 간지(干支)를 그대로 적용합니다.

  예: 2009년 1월 1일 생,  2009년 1월 1일 졸

② 字, 號 기재 방법(字와 號가 있는 경우)

  예) 자(字) 영호(英鎬) 호(號) 무농(務農)

학력 기재방법

  최종 학력만 기재하되 박사 학위 경우는 추가 기재합니다 (학력은 기재하지 않아도 무방)

  예: 00대학교 졸업, 00대학교 대학원졸업 경제학박사, 00고등학교 졸업

경력 기재방법

  경력사항은 2개 이내로 기재 한다. 표기하는 경력의 기준은 상식 수준의 판단에 의하고 가급적 임의단체나 임시적 직함은 제외 (경력은 기재하지 않아도 무방)

  예: 경찰공무원, 00회사 대표이사 역임, 00회사 상무이사 재직, 00출판사 대표.

  건설부장관 역임, 00학교 교사, 17회 고등고시 합격, 판사 재직중 등

상훈 기재방법

  시장(군수) 이상 되는 직급에게 받은 표창을 기재합니다.(상훈은 기재하지 않아도 무방)

  예: ○○군수 효행상 표창,   녹조근정훈장(綠條勤政勳章) 받음.

묘 기재방법

  ◇ 묘지는 현재의 지번과, 좌향을 상세히 기재하고 행정구역은 한글로 표기하고 군단위가 동명일 때 혼동하지 않도록 표기합니다.  예: 墓강원도 고성, 墓경남 고성

  ◇ 부인과 묘지가 같은 곳일 경우 부인의 기록 끝부분에 합봉(合封), 합분(合墳), 쌍분(雙墳)이라 하고, 비석이나 상석등이 있을 때는 다음과 같이 기재합니다.

예: 墓파주군 파평면 적성리 산123번지 선유봉 유좌(酉坐) 합분(合墳), 상석(床石)이 있음

부인(配) 기재방법

  부인은 配자를 쓰고 본관과 이름을 쓴다 외명부(貞敬夫人, 貞夫人, 淑夫人, 淑人, 令人, 恭人, 宣人, 安人, 瑞人, 孺人)가 있는 선조는 配자를 쓰고 외명부를 적고 본관과 이름을 적습니다. 그리고 아버지 이름과 본인 생졸년월일을 기재하고 경력사항, 효열특행이 있을 때는 그 행적을 기입합니다.

예: 配숙인(淑人) 강릉김희순(江陵金喜順) 父는 현호(玄湖) 1967년8월23일生 강릉대학교졸업, 강릉주식회사 부장역임, 강릉시장 효부상 수상

딸, 사위 기재방법

  예: 女 順熙 순희

      사위는 夫자를 쓰고 성명, 본관, 아버지이름을 기재하고, 외손은 기재하지 않습니다.

  예: 夫김태식(金泰植) 김해인(金海人) 父는 상수(賞首) 子金現壽 女金惠慶

      ※사위의 학력, 경력은 기재하지 않습니다.

        (단 사위라도 고위 공직 경력자(시장, 군수 이상)는 경력을 기재합니다)

⑨ 입출계자 표기방법   예: 出 吉湖(길호) → 系子 吉湖(길호)

⑩ 사진 제출 방법

누구의 사진인지 구분하기 위해 사진 뒷면에 사진 주인공의 이름과 아버지 이름, 派, 世를 기재하고, 사진의 설명이 필요한 경우 20자 이내로 간단히 기재합니다.

※인터넷족보에는 개인사진, 가족사진, 영정, 표창장, 묘소, 묘비, 묘소약도 등도 제출할 수 있으며 묘소와 재실은 주소를, 훈장은 훈장명을 기재해야 합니다.

   (개인 사진은 책에는 등재되지 않고 인터넷족보에만 등재 됩니다)

전 족보 기록 중에서 변동사항(사망, 묘소이장, 누락, 오기 등)이 있어 정정하고자 할 때에도 수단지를 후손이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이 경우에도 수단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전조(前祖) 미상인 경우는 선대미상으로 족보 말미에 수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