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계공계(夢溪公系)

 
몽계공 한철충(夢溪公 韓哲沖 : 忠肅王 8年(1321)~? 13世)
고려 말(高麗 末)의 문신(文臣)으로 자(字)는 홍도(弘道)요 호는 몽계(夢溪)이니 판서공(判書公) 희적(希迪)의 아들이고 참의공(參議公) 연(璉)의 손자이다.
1341년 생원시(生員試)에 장원(壯元)하고 1353년 문과(文科)에 급제하여 경학(經學)과 문장에 능하였으며 사헌부 장령(司憲府 掌令)을 거처 양광도 안렴사(楊廣道 按廉使)를 역임하고 전법판서(典法判書)에 올랐다. 학문이 깊고 조예(造詣)가 고명하여 초은 이인복(樵隱 李仁復)이 가장 친교(親交)하였다.
일찌기 목은 이 색(牧隱 李 穡)과는 대소과(大小科)를 같이 급제한 사이로서 공(公)을 칭찬하여 이르기를 “학문과 문장을 내가 추종할 수 없고 지조(持操)를 삼가서 지킴은 곧 승상(丞相) 후작(侯爵)을 봉(封)할만 하다”하였다.
또 초은(樵隱 李仁復)이 시(詩)를 주어 이르기를 “마음이 깨끗하고 재주가 있으면 세상에 현인(賢人)이라. 바라건대 그대는 반드시 힘을 써서 기울어진 우리의 유도(儒道)를 다시 붙들고 일으키게나(經術儒爲貴 廉能世所賢, 願君須努力, 吾道更扶顚)”하였다.
여말(麗末) 불사이군(不事二君)의 절의(節義)로 두문동(杜門洞)으로 피신하였다가 고려가 망함에 상주 백원산(尙州 白原山)으로 은신하였으나 조선 태조(太祖)가 공을 찾아 염(廉)으로 상주목사(尙州牧使)를 삼고 불렀으나 고령 석절촌(高靈 石節村)으로 종적을 감추었다. 태종(太宗)도 초빙하였으나 마침내 합천 조동(陜川 釣洞)으로 행적(行跡)을 감추고 일생을 마쳤다.
배 이씨(配 李氏) 그리고 배 안동 권씨(配 安東 權氏)는 대언 확(代言 確)의 따님이고 배 영가 장씨(配 永嘉 張氏)는 위위 지순(衛尉 之順)의 따님이며 아들은 군수 진(郡守 珍), 목사 염(牧使 廉), 헌납 겸(獻納 兼), 교위 양(校尉 讓)이다. 공과 이인복(李仁復), 김 준(金 俊) 삼현(三賢)을 면암서원(冕巖書院)에 향사(享祀)하고 있다.
공은 합천 조동(陜川 釣洞)에서 어느 해 6월 25일에 졸하였다. 용지리 분토동 자좌(龍旨里粉土洞 子坐)에 예장(禮葬)되었다. 난세병화(亂世兵禍)로 수호가 잘 안되더니 인조(仁祖) 2년(1624)에 개봉축(改封築)하고 비석도 세웠으나 자획(字劃)이 마멸(磨滅) 상태에 이르니 먼 훗날 생원 강세진(生員 姜世晋) 찬으로 묘비를 세웠다.
경종(景宗) 4년(1724) 비석을 파내서 다시 세웠으나 자획(字劃)이 잘 안보여 먼 훗날 묘비를 다시 세웠다. 후손 용헌(用憲), 용우(用禹) 등의 요청에 따라 경술년(庚戌年) 봄에 전 의금부도사(前 義禁府都事) 은진 송병순(恩津 宋秉珣) 찬으로 신도비를 세웠다.
공이 합천 조동(陜川 釣洞)에 숨어 있을 때 “맑은 시냇가에 해가 저무는데 한가로히 누워 고려를 생각하누나”하고 몽계(夢溪)라 스스로 호(號)를 했다.
묘 아래에 4칸(間)의 재실(齋室)과 부속건물(附屬建物)을 지었다. 재실은 망송재(望松齋)라 하였는데 송도(松都)와 선산(先山)을 바라본다는 뜻이니 충효(忠孝)를 다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신미 천중절(辛未 天中節) 9월 야성 송준필(冶城 宋浚弼)의 망송재 중건기(望松齋重建記)가 있다. 그 후에도 여러 차례 중수(重修)하여 왔다.
한몽계 철충(韓夢溪 哲沖)의 백원산(白原山) 은신(隱身)과 야은 길재(冶隱 吉再)의 금오산(金烏山) 은신은 백이숙제(伯夷叔齊)의 수양산(首陽山) 피신과 일치(一致)하는 미거(美擧)라 하였다. 공은 고려 말 전법판서(典法判書)로 있다가 나라가 망함에 불사이군(不事二君)의 절의(節義)로 마지막으로 합천(陜川)의 조동(釣洞)에서 생(生)을 마쳤다. 이에 충절(忠節)을 기리기 위해 유림(儒林)에서 합천 사동(蓑洞)에 면암서원(冕巖書院)을 짓고 한몽계 철충(韓夢溪 哲沖), 초은 이인복(樵隱 李仁復), 후계 김준(后溪 金俊)의 삼현(三賢)을 향사(享祀)하고 향학(鄕學)에 힘써 왔다. 경현사(景賢祠)에도 향배(享配)되었다. 면암사 상량문(冕巖祠 上樑文)은 대사간 이원조(大司諫 李源祚)가 지었고 면암서원 몽계봉안문(冕巖書院 夢溪奉安文)은 제학 이경재(提學 李景在)가 지었다. 흥선대원군(興宣大院君)때 헐렸으나 유생(儒生)들의 건의에 따라 합천군(陜川郡)에서 건립 추진중(建立 推進中)인 것으로 안다. 사원의 빈터앞에 몽계공원기신도비(夢溪公院基神道碑)를 세웠다.
 
所在地 : 慶尙南道 陜川郡 龍州面 龍旨里 粉土洞

 
번호     이 름 조회
1 한철중 4141
2 한진 3721
3 한염 3389
4 한겸 2922
5 한양 3191
6 한기 3151
7 한정산 3045
8 한문필 3631
1